지난번 공항 내 위치 기반 마케팅에 이어 오늘은 마트에서의 위치 기반 마케팅 편을 준비했습니다.
위치 기반 마케팅은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고,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에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최근 대형마트는 사람들이 몰리는 피크타임에 집중하겠다며 영업시간 단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소비패턴의 변화로 온라인 소비가 많아지면서 대형마트 오프라인 방문객이 줄어든 것이 이유인데요.
소비패턴은 변화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을 찾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 브랜드가 타 브랜드와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 어떤 마케팅을 해보면 좋을까요?
마트 속 위치 기반 마케팅 사례를 통해 알아보시죠!
🔍 이번 뉴스레터 미리보기
1. 오늘의 타임세일! 10시까지 ㅁㅁ 특가 할인!
2. 매장 내 구매 활성화 (feat.O4O 마케팅)
3. 우리 지점 방문객이 줄어든 이유?
📣 오늘의 타임세일! 10시까지 ㅁㅁ 특가 할인!
요즘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마트에 직접 방문해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첫 번째 위치 기반 마케팅 예시는 바로 'Time Sale을 활용한 매장 방문 유도 마케팅'입니다.
보통 오프라인으로 마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마트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이 거주자들을 타깃으로 마트와 인접한 고객들에 대해 마감 세일 등의 실시간 할인 행사 안내가 가능합니다.
매장 주변에 거주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특정 점포의 혜택을 사전에 인지시켜 매장 방문을 유도함으로써 매장에 대한 인지도 확대 및 매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매장 내 구매 활성화 (feat.O4O 마케팅)
미국의 직물/공예품 부자재 소매업체인 'JOANN'은 위치 기반 마케팅을 통해 고객 인게이지먼트 향상 및 매출 증가의 결과를 가져온 사례가 있습니다.
JOANN은 고객들이 매장 안에서 앱을 켜는 것은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고객의 위치가 조안스토어 내부로 확인되는 순간, 앱에 무료배송 쿠폰을 발송했고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장려했습니다.
이 마케팅 이후, 89%의 앱 사용자가 편리한 구매 경험과 할인 혜택을 위해 위치권한 허용에 대해 동의했다고 합니다. 또한, 고객 인게이지먼트 향상, 타매장으로의 이탈률 감소 등의 결과 뿐 아니라 25,000건의 주문 건수 증가와 718%의 ROI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마트에서도 JOANN과 비슷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쿠폰 등 혜택 제공을 통해 매장 내 구매를 활성화시키는 것 외에도 JOANN의 마케팅처럼 부재 물품에 대한 온라인몰 유도로 이탈률을 줄일 수 있고, 고중량 제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 유도를 통해 고객 편의를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 앱과의 연계를 통해 당일 혜택 메시지를 제공하거나, 부재 상품 또는 고중량 제품에 대한 온라인 구매 유도 등의 차별화된 O4O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 우리 매장 방문자가 줄어든 이유?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라는 말이 있죠. 내 고객을 아는 것이 마케팅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SDK는 위치 권한이 허용된 고객들의 매장 방문 데이터를 수시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우리 지점 방문객의 방문 주기, 타매장 교차 방문율 등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고객들의 자사/경쟁사 매장 방문 이력 분석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거나 자사 만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방문자들의 주거지 분석을 통해 점포개발에 이용하거나, 타사 교차 방문율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하죠!
평소 대비 지점 방문자가 늘거나 줄어든 이유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지점과 인근 타 브랜드 마트 모두 방문자가 줄어들었다면 자연스러운 감소 현상이지만, 우리 지점에서 방문자가 줄어들고 타 매장의 방문자 증가로 이어졌다면 타사 할인 행사 등의 이벤트라고 볼 수 있겠죠.
이 외에도 n회 이상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단골 쿠폰 제공 등으로 고객군별 관리도 가능해집니다.
이처럼 위치 기반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신규/기존 고객 각각에 맞는 관리를 할 수 있고, 고객에게는 편리함과 혜택을 동시에 줄 수 있습니다 😃
코로나로 인한 급격한 소비 패턴의 변화는 리테일 시장의 구조를 온라인 위주로 바꿔 놓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오프라인의 종말은 아닙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열리고 있는 현재, 잘 발달된 온라인 시장과 다시 살아나는 오프라인 시장을